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켈로

골든게이트교, 샌프란시스코 하면 떠오르는 교량

미국 대륙의 서쪽 관문 항인 샌프란시스코를 상징하는 구조물을 말할 때 많은 사람들은 제일 먼저 골든게이트교를 꼽습니다. 우리에겐 금문교(金門橋)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이 교량은 샌프란시스코 만과 마린반도를 잇는 골든게이트 해협을 횡단하는 현수교로, 개통 당시 교량에 대한 모든 기 록을 갈아 치운 역사적인 구조물입니다.

해협의 이름이 붙여 진 것은 1846년 프레몬트라는 선장이 터키 이스탄불에 있 는 금각만(Golden Horn)과 비슷하다고 하여 Golden Gate라 부른 것이 유래가 되었습니다. 원래의 뜻은“터키 금각 만과 비슷하게 생긴 골든게이트 만에 있는 교량”이라는 뜻 입니다. (이스탄불 골든혼도 가봤는데... 별로 안비슷하긴 하지만요)


붉은색의 아름다운 교량은 주위의 경치와 조화를 잘 이루며, 짙은 안개와 함께 샌프란시스코의 상징이 되었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로 꼽힙니다. 주경간의 길이가 1,280m로 계획됨으로써, 1959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긴 길이를 자랑하는 교량이었습니다.

이 교량은 준공 이후 철저한 유지 관리를 위해 꾸준히 보수·보강 공사를 펼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. 또한 근래에는 차량이 급증하였으나 차선 확장이 불가능하므로 가변차선 제를 도입하고 있기도 합니다. 이처럼 20세기 건설역사의 유 물을 보존하기 위한 리노베이션으로 미래형 교랑으로 발전 시키고 있습니다.


교량의 전지간을 통과하는 데에는 자동차를 이용 할 경우 약 3분 정도, 걸어서는 왕복 1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. 연간 통과차량은 4,100만대로 미국 연방고속도로의 핵심노선이고, 산업, 경제, 관광분야 등 경제발전의 원동력 이 되고 있다. 건설 당시 해군 측에서‘교량 밑을 군함이 통 과할 수 있도록 하라’는 요구로 교량 중앙 항로고를 66m로 계획하였으며, 항공기의 통과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교량의 총 길이는 2,835m, 폭은 27.4m로 계획되었고, 1933년에 착공하여 1937년에 준공되었습니다.

이 교량은 건설 당시 3,500만 달러가 소요되었으며, 차고 거센 조류와 안개 가 많은 날씨 그리고 수면 아래 지형이 복잡하여 건설이 불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었으나, 4년 만에 완공되어, 미국 토목학회의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라고 주장하는 교량입니다. 6차선의 유료도로와 무료인 보행자 도로로 나누어져 있으며, 주탑 높이는 약 210m이다. 또한, 이 교량은 시속 12.2m/s의 풍속에도 안 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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